궁합 보는 법, 일간으로 보는 법, 일지로 보는 법

  궁합 보는 법(宮合) 관련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궁합을 보는 방법은 보는 사람(술사)마다 너무나 많기 때문에 어떤 것이 맞는지 틀리는 지도 모르고 이런 방법이 있다는 것 정도로만 알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좋은 점이 있으면 나쁜 점도 공존하는 것이 세상사 모든 만물의 이치입니다. 보통 합으로 묶이는 경우가 좋은 궁합이라고 하는데 만약 합으로 묶인 상대방과 문제가 발생해서 이혼을 하고자 한다면 이혼이 잘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헤어지지 못하는 것이 좋은 것일까요? 나쁜 것일까요? 이처럼 음과 양, 장점과 단점을 골고루 파악해서 응용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인 일간, 일지로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궁합 보는 법 : 남녀가 결혼식을 하고 있고 하객들이 축하해주고 있습니다.

 

일간으로 궁합 보는 법

천간합으로 궁합 보는 법

나의 일간과 상대방의 일간이 갑기합合이 되는 경우

이유 없이 상대방에게 끌리게 되고 상대방이 좋아지게 됩니다.

갑목 남자의 경우 기토 여자를 만나게 되면 상대방의 일간이 정재가 됩니다. 정재는 내가 마음에 쏙 드는 여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토여자의 경우도 갑목 남자를 만나게 되면 상대방의 일간이 정관이 됩니다. 내가 원하는 남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녀가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남녀가 옷을 녹색계열로 맞춰 입고 자전거를 타고 손을 잡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바다가 보입니다.

 

나의 일간과 상대방의 일간이 을경합合이 되는 경우

서로 반대되는 성향이 끌리게 되는 합입니다. 경금을 일간으로 가진 사람은 단단하고 강한 느낌입니다. 반면에 을목을 가진 사람은 유연하며 유들유들한 편이죠. 

서로 자신이 없는 것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끌리게 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을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경금은 정관이 됩니다. 여자의 경우 내가 원하는 남편을 만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을목에게 경금은 지지로 내리면 신금이 되어서 천을귀인이 되는 모습입니다. 나를 도와줄 수 있는 강인한 남자를 만나게 됩니다.

경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을목은 정재가 됩니다. 남자의 경우 내가 꿈에 그리던 여자를 만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녀가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남녀가 꽃이 보이는 곳에서 웨딩 촬영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나의 일간과 상대방의 일간이 병신합合이 되는 경우

서로 반대되는 성향이 끌리게 되는 합입니다. 병화를 일간으로 가진 사람은 밝고 활동적이며 솔직한 느낌입니다. 반면에 신금을 가진 사람은 꼼꼼하며 야무진 편이죠. 

서로 자신이 없는 것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끌리게 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병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신금은 정재가 됩니다. 남자의 경우 내가 원하는 여자를 만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병화에게 신금은 지지로 내리면 유금이 되어서 천을귀인이 되는 모습입니다. 나를 도와줄 수 있는 꼼꼼하고 야무진 여자를 만나게 됩니다.

신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병화는 정관이 됩니다. 여자의 경우 내가 꿈에 그리던 남자를 만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상으로 치면 햇빛을 받고 있는 보석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완성된 형태인 신금은 자신을 더욱 빛나게 하는 태양과 같은 존재인 병화에게 끌리게 됩니다. 

남녀가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남녀가 경치가 좋은 곳에서 손을 잡고 마주 보고 있습니다.

 

나의 일간과 상대방의 일간이 정임합壬合이 되는 경우

서로 반대되는 성향이 끌리게 되는 합입니다. 물은 음중에 음이고 화는 양중의 양이죠. 정화를 일간으로 가진 사람은 파고드는 힘이 강하며 따뜻한 느낌, 섬세하고 온화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임수를 가진 사람은 지혜가 있는 편이며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죠. 

정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임수는 정관이 됩니다. 여자의 경우 내가 원하는 남자를 만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화에게 임수는 지지로 내리면 해수가 되어서 천을귀인이 되는 모습입니다.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지혜롭고 넓은 마음을 가진 남자를 만나게 됩니다. 

임수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정화는 정재가 됩니다. 남자의 경우 내가 꿈에 그리던 여자를 만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수는 큰 바다에 비유되고는 합니다. 큰 바다에 빛이 없으면 별이 없으면 방향을 잃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화는 달빛, 별빛에 비유되고는 합니다. 임수의 입장에서는 정화가 한줄기 등대의 빛과도 같습니다. 둘이 만나서 쓰임이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남녀가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남녀가 포옹하고 있습니다. 결혼식의 한 장면인 것 같습니다.

 

나의 일간과 상대방의 일간이 무계합이 되는 경우

서로 반대되는 성향이 끌리게 되는 합입니다. 무토를 일간으로 가진 사람은 안정적이며 균형감이 있습니다. 반면에 계수를 가진 사람은 자신을 바꿀 수 있는 유연한 지혜가 있는 편이며 목표지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죠. 

무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계수는 정재가 됩니다. 남자의 경우 내가 원하는 여자를 만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수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무토는 정관이 됩니다. 여자의 경우 내가 꿈에 그리던 남자를 만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수는 흐르는 물, 수증기, 아침에 맺힌 이슬로 비유되고는 합니다. 햇빛을 받으면 증발해서 하늘로 올라가 비가 되어 땅으로 떨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역마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역동성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무토의 큰 산은 한번 자리를 잡으면 잘 움직이지 않으며 우직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넓게 포용을 할 수 있는 편안함으로 계수가 흐를 수 있게 자리를 내어주는 모습입니다. 서로가 서로를 그리워 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녀가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신랑 신부가 나란히 서 있는 결혼식 하는 장면을 그린 듯 합니다.

 

천간합이 아닌 경우로 궁합 보는 법

천간합이 되는 관계인데도 불구하고 서로 끌리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내가 합이 되고자 하는 오행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경우인데요. 이럴 경우에도 양간은 음간을 만나는 것이 좋고 음간은 양간을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양간은 대의 명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음간은 대체로 실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인데 서로 보완이 되는 방향이 좋다고 봅니다. 음양의 짝을 지어 주는 방법이죠.

양간끼리의 만남은 대의명분과 큰 목표를 추구하다 실리를 놓치기 쉽고 음간끼리의 만남은 실리를 추구하다 큰 대의명분을 놓치기 쉽습니다. 서로 보완해주는 관게를 이상적인 것으로 보는 원리입니다.

다만 음양이 짝이 이뤄진 관계라도 일반적으로 같은 오행끼리(겁재의 관계)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갑목일간의 경우

갑목일간의 경우 자신의 사주(설계도면)에 천간으로 무기, 지지로 진술축미辰戌丑未와 같이 토가 많을 경우(3개 이상) 기토일간을 봐도 끌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목일간은 목생화를 하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정화일간과 잘 맞는다고 합니다.

또 물이 없으면 나무가 잘 자라기 힘들죠. 정인의 힘을 가진 계수일간과 잘 맞는다고 합니다. 

 

을목일간의 경우

을목일간의 경우 자신의 사주(설계도면)에 천간으로 경신, 지지로 신유申酉와 같이 금이 많을 경우(3개 이상) 경금일간을 봐도 끌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을목일간은 목생화()를 하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병화일간과 잘 맞는다고 합니다.

을목일간은 무토 산을 푸르게 만들어 주는 힘이 있습니다. 무토일간과 잘 맞는다고 합니다.

 

병화일간의 경우

병화일간의 경우 자신의 사주(설계도면)에 천간으로 경신, 지지로 신유申酉와 같이 금이 많을 경우(3개 이상) 신금일간을 봐도 끌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병화일간이 금이 많은 경우는 이것 저것 일거리가 많을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병화일간을 도울 수 있는 을목일간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병화일간이 금이 많을 경우는 기토일간과 힘을 합치는 것이 시너지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정화일간의 경우

정화일간의 경우 자신의 사주(설계도면)에 천간으로 임계, 지지로 해자亥子와 같이 수가 많을 경우(3개 이상) 임수일간을 봐도 끌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화일간은 경금을 보면 불이 쇠를 녹여 제련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쓰임이 생겨 기뻐하게 됩니다. 

경금의 입장에서는 정화는 나의 존재를 단련하게 만들면서 불순물을 제거해주는 느낌이라 역시 세상에 쓰임이 좋아져 기뻐하게 됩니다.

 

무토일간의 경우

무토일간의 경우 자신의 사주(설계도면)에 천간으로 임계, 지지로 해자亥子와 같이 수가 많을 경우(3개 이상) 계수일간을 봐도 끌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토일간의 경우 자신을 푸르게 만드는 힘을 지닌 을목일간과 잘 맞습니다.

무토일간의 경우 신금의 꼼꼼하고 야무진 성향을 무던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포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토일간이 신금을 좋아하는 성향도 큽니다.

 

기토일간의 경우

기토일간의 경우 자신의 사주(설계도면)에 천간으로 갑을, 지지로 인묘寅卯와 같이 목이 많을 경우(3개 이상) 갑목일간을 봐도 끌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토일간은 온 힘을 다해 경금일간을 지원해주는 성향이 있으며 경금일간과 잘 맞는다고 합니다.

기토일간의 경우 일간의 힘이 약할 때 나를 비춰주는 태양을 필요로 하며 병화일간과 잘 맞다고 합니다.

 

경금일간의 경우

경금일간의 경우 자신의 사주(설계도면)에 천간으로 갑을, 지지로 인묘寅卯와 같이 목이 많을 경우(3개 이상) 을목일간을 봐도 끌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금일간의 경우 정화의 불꽃을 만나면 자신의 순도가 높아지게 되어 정화일간과 잘 맞는다고 합니다.

경금일간은 계수를 만났을 때 서로 깔끔해지면서 좋은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계수일간과 잘 맞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금일간의 경우

신금일간의 경우 자신의 사주(설계도면)에 천간으로 병정, 지지로 사오巳午와 같이 화가 많을 경우(3개 이상) 병화일간을 봐도 끌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꼼꼼하고 야무진 신금일간에게는 무토일간의 넓은 마음과 우직한 모습과 잘 맞을 수 있습니다.

신금일간은 임수일간으로 바통터치를 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신금일간은 임수일간을 보면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임수일간과 잘 맞는다고 합니다.

 

임수일간의 경우

임수일간의 경우 자신의 사주(설계도면)에 천간으로 병정, 지지로 사오巳午와 같이 화가 많을 경우(3개 이상) 정화일간을 봐도 끌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수일간은 기토일간과 음양의 짝이 맞다고 하며 기토일간과 잘 맞는다고 합니다.

임수일간은 을목일간과 만나면 잘 맞는다고 합니다.

 

계수일간의 경우

계수일간의 경우 자신의 사주(설계도면)에 천간으로 무기, 지지로 진술축미辰戌丑未와 같이 수가 많을 경우(3개 이상) 무토일간을 봐도 끌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수일간은 바로 다음 글자인 갑목일간에게 바통터치를 해주는 느낌이 있으며 수생목(水生)으로 계수일간이 갑목일간에게 애정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갑목일간과 잘 맞을 수 있습니다.

계수일간과 경금일간은 서로가 서로에게 깔끔한 관계이며 경금일간과 잘 맞는다고 합니다.

 

두 남녀가 하늘을 쳐다보고 있습니다.

 

일지로 궁합 보는 법

  일지는 배우자 자리를 나타내기도 하고 내 몸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 배우자 자리의 글자가 서로 어떤 관계냐?”에 따라 궁합을 보는 방법입니다. 

 

삼합으로 궁합 보는 법

사회적인 성취를 이룰 수 있는 궁합입니다. 지지는 현실적인 영역을 뜻하기도 하는 데 나의 현실과 상대방의 현실이 시너지를 이뤄 사회적으로 발전을 할 수 있는 관계가 된다는 뜻이 있습니다.

귀여운 강아지 3마리가 바구니에 들어 있습니다.

삼합은 해묘미, 인오술, 사유축, 신자진으로 조합됩니다. 

나의 일지가 해묘미의 그룹에 속했다면 상대방도 해묘미의 그룹에 속하면 좋습니다. 

나의 일지가 인오술의 그룹에 속했다면 상대방도 인오술의 그룹에 속하면 좋습니다. 

나의 일지가 사유축의 그룹에 속했다면 상대방도 사유축의 그룹에 속하면 좋습니다. 

나의 일지가 신자진의 그룹에 속했다면 상대방도 신자진의 그룹에 속하면 좋습니다. 

고양이 3마리가 보입니다.

 

방합으로 궁합 보는 법

형제 부모의 합, 가족의 합이라고 표현합니다. 이성적인 끌림은 조금 약한 편이지만 함께 하는 기운은 강합니다. 다만 같이 하면서도 속내는 다른 것을 추구하는 경향(결국은 삼합의 운동성을 추구하는)이 강한 편입니다.

방합은 인묘진寅卯, 사오미, 신유술申酉, 해자축亥子으로 조합됩니다. 

나의 일지가 인묘진寅卯의 그룹에 속했다면 상대방도 인묘진寅卯의 그룹에 속할 때 방합 궁합이 성립됩니다. 

나의 일지가 사오미의 그룹에 속했다면 상대방도 사오미의 그룹에 속할 때 방합 궁합이 성립됩니다. 

나의 일지가 신유술申酉의 그룹에 속했다면 상대방도 신유술申酉의 그룹에 속할 때 방합 궁합이 성립됩니다. 

나의 일지가 해자축亥子의 그룹에 속했다면 상대방도 해자축亥子의 그룹에 속할 때 방합 궁합이 성립됩니다. 

 

암합으로 보는 법

 암합은 지장간의 글자들이 땅속에서 비밀스럽게 합을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밀스러운 관계가 많은 둘만의 비밀이 많은 합 입니다.

 암합은 결합력이 약한 편이라 쉽게 헤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육합으로 보는 법

육합은 특별히 뭘 하지 않아도 이상하게 같이 하게 되는 궁합입니다. 서로 끌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육체적인 합, 부부의 합이라 불리우기도 합니다. 지지는 현실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나의 현실과 상대방의 현실이 세상(현실세계)에서 강하게 결합하고 있는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축은 찬 성분끼리 모인 합이라 사는 환경이 비슷할 수 있습니다. 

오미는 더운 성분끼리 모인 합이라 역시 사는 환경이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인해는 합合과 파破가 동시에 일어나는 궁합으로 생지生支의 특성이 있어 빠르게 사랑에 빠지게 되지만 빠르게 헤어질 수도 있는 궁합입니다. 속도를 천천히 조절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묘술합은 서로 다른 성향의 사람이 끌리게 되는 합입니다. 묘목은 어린 것을 나타내는 물상이고 술토는 가을의 끝자락으로 나이가 좀 있는 것을 나타내는 물상입니다. 나이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모습입니다.

진유합도 봄의 끝자락의 글자와 가을의 왕성한 시기의 글자의 만남으로 서로 다른 성향의 사람이 끌리는 궁합입니다. 

사신합은 특이하게 합형파(合刑破)가 동시에 일어나는 합合으로 데이트를 할 때는 좋았다가 그로 인해 고통(데이트 비용이 높게 나왔다던가)을 받다가 끝나는 것(헤어지는 것)이 암시 되어 있습니다. 둘 다 생지生支의 글자이기 때문에 연애가 속도가 빠르게 이뤄지는 경우가 많으며 빠르게 헤어지게 될 수도 있으니 속도를 잘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형충파해 원진으로 보는 법

나와 상대방의 일지의 있는 글자가 형충파해 원진이 안되면 좋습니다. 

여자가 복싱글로브를 끼고 남자에게 펀치를 날리고 있습니다.

이 되면 서로가 서로에게 간섭, 지연, 정체, 집착 등이 일어날 수 있는 관게가 되기 쉽습니다.

충(생지 충 왕지 충, 고지 충)은 급격한 변화를 뜻합니다. 에너지를 교환하면서 좋게 바뀔 수도 나쁘게 바뀔 수도 있습니다. 헤어질 때 형보다는 깔끔하게 관계가 잘 정리되는 편입니다. 나의 현실적인 모습과 상대방의 현실적인 모습이 서로 자극이 되기도 하여 발전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배우자 자리의 글자(배우자 궁성)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있어야 그 관계가 오래 갈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헤어질 가능성이 존재하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충은 반대의 방향입니다. 거리가 멀어지게 되거나 자주 못 만나는 사람과의 인연일 수 있습니다. 이걸 응용하면 헤어질 마음이 없다면 충이 들어오는 해에는 부부간에 멀리 떨어져서 지내거나 하면 무사히 넘어갈 수 있습니다.

는 끝나는 것을 뜻합니다. 헤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녀가 서로 반대 방향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는 측면 공격을 당한다거나 뒷통수를 얻어 맞는다던지 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원진은 막상 만나면 그리 좋지는 않은데 헤어졌을 때는 그리워하게 되는 관계가 된다고 합니다. 미워하고 성내면서도 그리워하는 느낌입니다.

 

일간, 일지로 보는 궁합 보는 법을 정리하며

사람과 사람이 만나 결혼하는 것은 가정과 가정의 만남, 나와 상대방이 만나서 하나로 통합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이 순탄할 리 없습니다. 살아온 환경이 이미 20~30년이 다르기도 하고 성격은 말할 것도 없고요. 

그런 순탄치 못한 과정을 겪으면서 인간적으로 성숙해 지는 것 같아요. 

솔로이신 분들은 궁합 보는 법 참고하여 좋은 짝을 만나셨으면 좋겠고 이미 결혼하신 분들도 궁합을 참고하여서 주의할 점은 주의하고 상대방을 배려하면서 사시면 좋겠습니다.

 

모든 이미지 출처 : pixabay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