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장관 뜻, 특징, 보는 법, 응용

단장관 : 장이 끊어지는 고통을 맛보는 단장관입니다.

단장관
단장관이란 말은 어미원숭이가 새끼 원숭이를 육지에서 3일동안 따라가다가 배를 타고 가는 새끼 원숭이를 못따라가자 시름시름 앓다가 슬퍼하며 죽었는데 배를 갈라보니 창자가 끊어져 있었다는 이야기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단장관 뜻

단장관(斷腸關) 끊어질 단, 창자 장, 빗장관 한자를 씁니다.

단장관 특성

대장, 소장 소화기 문제를 겪거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수술이나 만성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성 대장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성 설사, 식중독으로 위장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육친의 생이사별(이혼, 사별)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장이 끊어지는 고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단장관이 있으신 분들은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해서 몸의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식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배부르도록 먹지 마세요.

밀가루 음식이나 패스트 푸드를 멀리하세요.

심호흡을 크게 하세요.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단장관 보는 법

단장관
일주







일주로 봅니다.

갑오일주, 을미일주, 병진일주, 정사일주, 기묘일주, 경진일주, 계축일주가 단장관에 해당합니다.

단장관 응용

세운에서 단장관이 중첩되는 상황이 오면 (복음살이 되는 상황) 소화기관이 힘들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는 일주의 지지가 형살이 되는 상황이 되면 내가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일간의 글자가 십이운성으로 사묘절을 지날 때도 건강에 소장, 대장 건강에 유의를 해야 합니다.

단장관의 글자가 십이신살로 육해, 화개, 역마에 놓일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단장관 육친 이별 의미

단장관은 어미 원숭이가 자식 원숭이가 배타고 점점 멀어지는 장면을 보고 슬퍼하다가 시름시름 앓고 죽었는데 어미 원숭이의 배를 갈라보니 창자가 다 끊어져 있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동물도 이럴진대 사람의 경우 육친을 잃는 고통이 더욱 클 것 같습니다.

단장관이 있으면 육친의 생이별, 사별을 맞게 될 가능성이 올라가게 됩니다.

단절 또는 별거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와 자식이 떨어져 있을 때
아버지와 자식이 떨어져 있을 때
연인이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목격할 때
배우자가 다른 사람과 바람이 났을 때

우리는 창자가 끊어지는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갑오일주 육친 이별

갑오일주는 일지에 상관을 두고 있습니다. 상관을 두었기 때문에 여자의 경우 남자친구와의 이별, 남편과의 이별을 겪을 수 있습니다. 물론 사주의 전체적인 구성을 봐야겠지만 일주만으로만 봤을 때 연인 또는 배우자와의 관계를 유지하기 힘든 모습을 지니고 있습니다.

을미일주 육친 이별

을미일주는 백호대살일주이고 아버지와의 갑작스러운 사고수로 인한 이별을 겪을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는 처와의 이별을 갑작스럽게 겪을 수 있습니다.

일지에 고지를 둔 을미일주의 경우 미토 속의 정화, 을목, 기토를 나타내는 육친의 아픔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화: 여자의 경우 자식, 남자의 경우 장모님
을목: 형제, 자매
기토: 남녀 공통 아버지, 남자의 경우 배우자

병진일주 육친 이별

병진일주는 진토가 고지이므로 고지 속에 을목, 계수, 무토가 나타내는 육친의 아픔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을목: 어머니로 인한 근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계수: 진토는 임수를 입묘시키는 글자여서 여자의 경우 연인 또는 배우자와의 인연이 불리할 수 있습니다.
무토: 여자의 경우 자식으로 인해 근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식으로 인한 근심
자식으로 인한 근심이 있을 수도

정사일주 육친 이별

정사일주는 일지에 겁재를 놓았는데 여자의 경우 계수와 임수가 태지, 절지가 되어 배우자 인연이 약할 수 있습니다.

일지에 비견 또는 겁재를 놓으면 재성 또는 관성을 밀어내는 힘을 지니게 됩니다.

기묘일주 육친 이별

기묘일주는 기토일간이 묘목에 의해서 극을 많이 받기 때문에 예민할 수 있습니다. 묘목은 현침도 되죠. 묘목이 충이나 파가 되는 글자를 만날 때 배우자와 이별할 수 있습니다.

경인일주 육친 이별

경인일주는 일지에 편지를 두었는데 십이운성으로 절지여서 절처봉생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며 아버지와의 인연이 약할 수 있습니다.

또, 남자의 경우는 연인 또는 배우자와 연이 약하거나 이로 인한 이별을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계축일주 육친 이별

계축일주는 일지에 고지를 두어서 고지 속에 든 지장간의 글자가 나타내는 육친이 아픔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계수: 형제, 자매와의 아픔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금: 어머니와의 아픔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토: 여자의 경우 연인 또는 배우자와의 아픔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축토는 정화를 입묘시킵니다. 남자의 경우 연인 또는 배우자와 이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Iryna Bakurskaya님의 이미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