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귀학관 뜻, 특징, 보는 법, 응용(수토동궁, 화토동궁)

관귀학관官貴學館

관귀학관 - 마천루 빌딩이 하늘 높이 솟아있습니다.
취업, 승진, 합격, 시험에 유리한 관귀학관

1. 관귀학관이란

 

관귀학관, 한자는 官벼슬 관, 貴귀할 귀, 學배울 학, 館집 관을 씁니다.

 

 특징

  관귀학관이 있으면 공무원, 회사에서의 승진에 유리하며 좋은 동료를 만나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관귀학관이 있으면 교육자로써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길성입니다.

  관귀학관이 있으면 좋은 직업을 갖게 됩니다. 좋은 직업을 가지려면 학창 시절부터 공부를 잘하거나 모범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부하다보면 머리도 좋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부하기 좋으려면 부모님이 어느 정도 사셔야 되고 좋은 공부 환경(책상, 의자, 공부방)이 갖춰져야 합니다. 관귀학관이 있고 위와 같은 환경이라면 공부하여 합격할 수 있는 공직 시험 쪽으로 방향을 잡아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면 좋을 듯합니다. 승진 시험 또는 합격 시험(공무원, 공직)을 준비하는 데 유리한 길성입니다.

  취직, 승진, 임관, 입학과 관련된 길성입니다.

  관귀학관이 있으면 공부를 잘하여 공무원 시험에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부와 관련된 귀인(문창,문곡,학당)들이 문장, 문필 쪽이라면 관귀학관이야말로 시험, 합격, 취업, 임관, 승진에 특화된 길신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일간의 관성을 장생시키는 지지입니다.

  관귀학관은 일주에 있을 때 제일 좋게 봅니다.

  형충파해 공망이 되면 무력화 됩니다.

  뜻하지 않게 공직에 오르기도 합니다. 운에서 관귀학관이 들어오면 공직에 오르거나 선거로써 당선되어 공직 또는 관직에 오를 수도 있습니다.

 

 성격

  관귀학관이 있으면 지혜롭고 총명하다고 합니다.

  공직에 진출 못하더라도 회사 생활에서 성과를 내고 좋은 동료들과 일하게 됩니다.

 

2. 관귀학관 보는 법

1) 사주 첩경 방식(수토 동궁)

관귀학관 표 (사주 첩경 방식)
일간 甲갑 乙을 丙병 丁정 戊무 己기 庚경 辛신 壬임 癸계
지지 巳사 申신 亥해 寅인 申신

  갑목 일간이 지지에 사화를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경금 편관이 사화에서는 장생지가 됩니다.

  을목 일간이 지지에 사화를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경금 정관이 사화에서는 장생지가 됩니다.

  병화 일간이 지지에 신금을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壬임수 편관이 신금에서는 장생지가 됩니다.

  정화 일간이 지지에 신금을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壬임수 정관이 신금에서는 장생지가 됩니다.

  무토 일간이 지지에 해수를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갑목 편관이 해수에서는 장생지가 됩니다.

  기토 일간이 지지에 해수를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갑목 정관이 해수에서는 장생지가 됩니다.

  경금 일간이 지지에 인목을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병화 편관이 인목에서는 장생지가 됩니다.

  신금 일간이 지지에 인목을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병화 정관이 인목에서는 장생지가 됩니다.

  壬임수 일간이 지지에 신금을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수토 동궁으로 수와 토를 같이 봅니다. 따라서 壬임수(비견) = 무토(정관)으로 봐서 무토 편관이 신금에서 장생지가 됩니다.

  癸계수 일간이 지지에 신금을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수토 동궁으로 수와 토를 같이 봅니다. 따라서 壬임수(비견) = 무토(정관)으로 봐서 무토 정관이 신금에서 장생지가 됩니다.

  사주 첩경 방식으로 관귀학관 일주는 을사 일주, 병신 일주, 기해 일주, 경인 일주, 壬임신 일주입니다.

 

2) 명리 정종 방식(화토 동궁)

관귀학관 표 (명리 정종 방식)
일간 甲갑 乙을 丙병 丁정 戊무 己기 庚경 辛신 壬임 癸계
지지 巳사 / 申신 申신 / 亥해 亥해 / 寅인 寅인 / 巳사 寅인 / 巳사

  갑목 일간이 지지에 사화 또는 신금을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경금 편관이 사화에서는 장생지가 되고 신금에서는 건록지가 됩니다.

  을목 일간이 지지에 사화 또는 신금을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경금 정관이 사화에서는 장생지가 되고 신금에서는 건록지가 됩니다.

  병화 일간이 지지에 신금 또는 해수를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壬임수 편관이 신금에서는 장생지가 되고 해수에서는 건록지가 됩니다.

  정화 일간이 지지에 신금 또는 해수를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壬임수 정관이 신금에서는 장생지가 되고 해수에서는 건록지가 됩니다.

  무토 일간이 지지에 해수 또는 인목을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갑목 편관이 해수에서는 장생지가 되고 인목에서는 건록지가 됩니다.

  기토 일간이 지지에 해수 또는 인목을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갑목 정관이 해수에서는 장생지가 되고 인목에서는 건록지가 됩니다.

  경금 일간이 지지에 인목 또는 사화를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병화 편관이 인목에서는 장생지가 되고 사화에서는 건록지가 됩니다.

  신금 일간이 지지에 인목 또는 사화를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병화 정관이 인목에서는 장생지가 되고 사화에서는 건록지가 됩니다.

  壬임수 일간이 지지에 인목 또는 사화를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무토 편관이 인목에서는 장생지가 되고 사화에서는 건록지가 됩니다.

  癸계수 일간이 지지에 인목 또는 사화를 보면 관귀학관이 됩니다. 무토 정관이 인목에서는 장생지가 되고 사화에서는 건록지가 됩니다.

  명리 정종 방식은 관성의 장생지에 건록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명리 정종 방식은 갑신 일주, 을사 일주, 병신 일주, 정해 일주, 무인 일주, 기해 일주, 경인 일주, 신사 일주, 壬임인 일주, 癸계사 일주가 됩니다.

  어떤 방식이든 관귀학관이 일주가 되면 총명함이 더 빛을 발하게 됩니다. 저는 명리 정종 방식이 더 익숙한 것 같습니다. 남녀 모두 공직 계통이나 교육 계통에서 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자 관귀학관 일주의 경우 공무원, 교육자 직업을 가진 배우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화토동궁과 수토동궁 개념 설명

  공부하면서 두 가지 다 적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 현대에서는 주로 화토 동법을 쓰지만 자료를 조사하다 보니 수토 동궁(수와 토를 같이 봅니다)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주 첩경은 수토 동궁(수와 토를 같이 봅니다)을 따른 것이고 명리 정종 방식은 우리가 현대 역학에서 늘 적용하던 화토 동법을 따른 것입니다.

  논에 물을 부어 놓고 모내기를 하는 토를 토라 할 수 있을까요? 토 위에 물이 고여 있으면 물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옛날 역학자들은 수와 토를 같이 보았습니다.

  흐르는 강에 논의 흙을 10 트럭을 갖다 부으면 가장자리에 부으면 흙이 되기도 하고 중앙에다 부으면 물속에 흙이 잠겨 여전히 겉으로 보기에는 물일 것입니다. 물론 수토 동궁의 관점은 중앙에 흙을 부어서 흙이 물에 잠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수토 동궁의 관점으로 무토(산)를 임수(바다)에 던져 넣는다고 가정해봅시다. 산은 바닷속에 맥없이 잠겨버리고 물이 위에 있으니 인간의 눈에는 겉으로 드러난 바다를 수로 볼 것입니다. 바다의 밑에는 지구의 흙이란 토가 있는데도 그렇게 보이게 됩니다.

  화토 동궁은 화토 동법으로 그동안 많이 사용하고 적어왔지만 다시 설명해서 적자면 뜨거운 태양이 땅을 비추었을 때 대지에 복사열이 남아서 화와 토를 같이 본다는 관점입니다.

  따라서 필자는 수토 동궁도 일리가 있고, 화토 동궁도 일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토의 무한한 변신에 따른 현상이고 다양한 물상적인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사주첩경(수토 동궁) 방식과 명리 정종(화토 동궁, 화토 종법) 방식을 다 적기로 하였습니다.

  병술 일주, 정축 일주가 밑에 식상을 깔고 있는데도 왜 힘이 강한 백호살로 보는지 화토 동궁으로 설명하면 고개를 끄덕끄덕 하게 됩니다.

  임술 일주, 계축 일주가 밑에 관성을 깔고 있는데도 왜 힘이 강한 백호살로 보는지 수토 동궁으로 설명하면 고개를 끄덕끄덕 하게 됩니다.

 

3. 관귀학관 응용

  사주에 관성이 잘 발달되어 있는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관귀학관 운이 오면 공직에 발탁될 수 있습니다.

  사주에 관성이 없는데 관귀학관을 가지고 있을 때 대운이나 세운에서 관성이 들어오면 관직을 얻게 됩니다.

  사주 내에 관귀학관이 있을 경우 공부를 잘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관성을 장생시키는 관귀학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 사람을 위한 관성(공직, 대기업)이 나타나는 의미이므로 대운이나 세운에서 관성운이 온다면 공무원 시험 합격 또는 취업에 매우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유명인

관귀학관, 이덕화 인스타그램 - 물고기를 엄청 많이 잡아서 자랑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이미지 출처 : 인스타그램

  배우 이덕화 – 나무 위키 참조

시 일 월 년
○ 甲 乙 
○ 寅 巳 辰 

  갑목일간이 월지의 사화를 봐서 관귀학관이 됩니다. 군장성, 재벌총수, 기업CEO, 사장님, 회장님, 조선 시대 왕 역할을 자주 맡으며 카리스마를 보여주는 연기자입니다. 동국대학교 연극영화과 3학년 시절 비교적 어린 나이로 동양방송 13기 공채에 합격해 연기계에 입문하였습니다. 1989년(己巳년 관귀학관운), 1992년(壬申년 편관운), 1993년(癸酉년 정관운)에 대종상 남우주연상을 탔으며 1993년(癸酉년 정관운)엔 살어리랏다로 모스크바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탔습니다.

런닝맨-유재석
이미지 출처 : 런닝맨 홈페이지

  개그맨 유재석 – 나무 위키 참조

시 일 월 년
○ 丁  
 丑 申  

  정화일간이 월지의 신금을 봐서 관귀학관이 됩니다.

  관성을 장생시키는 월지 신금과

  년간 임수정관이 년지 자수 제왕지에 앉아서 힘이 매우 좋은데,

  월지 신금인 관귀학관과

  제왕지를 깔고 있는 년간 임수가

  콜라보를 이뤄 명예가 매우 올라간 사주입니다.

  2005~2016년까지 한해도 놓치지 않고 연예대상, 백상예술대상을 수상하였으며 2019년~2021년도 연예대상을 계속 수상하였습니다. 수상경력이 어마어마합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민 MC입니다. 방송 3사 방송연예대상과 백상예술대상을 통틀어 18회 대상을 수상한 역대 최다 대상 수상자이며 강호동과 함께 지상파 방송 3사와 백상예술대상에서 모든 대상을 수상해 그랜드 슬램을 달성한 단 2명의 예능인입니다.

배우 안효섭
이미지 출처 : 인스타그램

  배우 안효섭

시 일 월 년
○   
 寅  亥

  무토일간이 년지의 해수를 봐서 관귀학관이 됩니다. 드라마 <사내맞선>에서 사장 강태무 역을 맡았습니다. 캐나다에서 고등학교에 다니던 중 JYP 관계자가 찾아왔는데, 재능있고 잘생긴 친구를 찾는 관계자에게 친구들이 안효섭을 추천했다고 합니다.

서장훈
이미지 출처 : 나무위키

  대한민국의 前 농구선수, 現 방송인 서장훈

시 일 월 년
○  己 甲
 亥  寅 

  을목일간이 월지의 사화를 봐서 관귀학관이 됩니다. 관귀학관과 서장훈의 농구 경력을 봤을 때 중3 때 키가 15cm가 크면서 197cm의 거인 센터가 되어 포텐이 터진 뒤로는 늘 정상급 팀의 러브콜을 받으며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년주에 갑인으로 겁재가 기둥으로 아름답습니다. 을목은 갑목을 보면 등라계갑의 작용으로 갑목을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을목이 사화를 보아서 목화통명이 되었습니다. 사화 상관을 잘 쓰는 사주가 되었습니다. 좋은 피지컬(갑인) 뿐만이 아닌 기술도 좋은 선수(사화 상관)로서 활약하였습니다. 서장훈은 2016년 申년 세운에 지지 申신금 정관이 오면서 농구인이 뽑은 역대 최고 선수에 허재와 함께 공동 1위를 한 그야말로 한국 농구 사상 최고의 선수로 뽑혔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