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인일주 일주론 특징, 성격, 진로, 직업

 

 

갑인일주 일주론 甲寅日柱 日柱論 특징, 성격, 진로, 직업

갑인일주
갑인일주, 곧게 뻗어 있고 땅에 뿌리를 탄탄하게 내린 형태의 나무를 의미합니다.

 

갑인일주 기본

곧게 뻗어 있고 땅에 뿌리를 탄탄하게 내린 형태. 갑인일주의 물상입니다.

장남, 장녀 역할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존심이 강합니다.

배우자 자리에 비견이 있습니다.

남녀 모두 비견 건록지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자신의 주관이 확고합니다.
패기가 있습니다.
형제들이 성공한 사람이 많습니다.
배우자 자리에 형제, 친구의 기운이 들어와 있는 모습입니다.
동등한 관계여서 잘지내면 좋지만 싸움을 하게 되면 자존심을 많이 내세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집이 있습니다.
융통성이 없습니다.

갑목은 현침의 기운이 있어 공격적인 성향이 있습니다. 욱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인목은 지장간에 무토, 병화, 갑목이 있습니다. 갑목 기준으로 무토 편재, 병화 식신, 갑목 비견이 있습니다.
돈, 재물관련해서 성취가 있습니다.
일을 잘합니다.
많은 양의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자의 모습을 보입니다.
체력이 좋아 야근해도 잘 지치지 않는 모습입니다.

건록지의 특징은 자신의 몸을 잘 사용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피지컬이 좋은 편입니다.)
자립심이 강하고 자수성가의 의미가 있습니다.
중년 이후로 개인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십성으로 비견을 놓고 있으니 사교성이 좋은 편입니다.

위(천간) 아래(지지)가 목입니다.
간여지동입니다.
목의 특징이 발현되어 인정이 많습니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추구합니다.

갑목은 단단한 나무입니다.
겉으로는 강해 보이나 지장간 속에 병화 식신이 있어 베풀기를 좋아하고 속은 여린 모습입니다. (외강내유)

 

일주론은 일주만으로 내게 강하고 약한 기운을 본 것이기 때문에 해석의 한계가 있지만, 일주가 본인을 나타내는 자리이고 내가 이런 성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하는 좋은 지침이 됩니다. 참고 할 것이 분명히 있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고 일주론만으로 단식판단하는 잘못을 저지르지는 않길 바랍니다. 

 

갑인일주 2
 

갑목 성향

우두머리 성향이 있습니다.

중력 거스르고 위로 향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앞으로 치고나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아직 날이 추운데 싹이 나서 하늘을 향합니다.

시작은 잘하는 데 끝이 흐지부지 되기 쉽습니다.

천간 갑목 보러가기

 

인목 성향

인목은 만물이 아지랑이처럼 세상에 나오는 모습입니다.
갑목과 마찬가지로 시작을 잘하나 마무리가 약한 모습도 보입니다.
범과 닮아서 날렵하면서 전투력이 있는 모습이며 리더쉽이 있고 선두에 서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독자적이고 주체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인목은 03:30~05:30분 밤에서 아침으로 넘어가는 시간대이며 어두움에서 밝음으로 전환되는 모습입니다.
봄이나 여름의 계절에 보면 새벽 4~5시 쯤 되면 태양이 뜨지 않아도 밝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계절적으로는 2월이며 겨울에서 봄으로 변하는 시기입니다. 동식물들이 봄을 준비하는 시기이며 활동을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지지 인목 보러 가기

 

갑인일주 신살

복성귀인, 건록, 현침살, 고란살

일지 기준으로 지살이 됩니다.

 

갑인일주 십이운성(인목 기준, 진로, 직업)

일지의 지장간 속에 글자들을 천간으로 올린 뒤에 일지의 글자 기준으로 십이운성을 보는 것이 일주론의 핵심입니다. 지장간 속에 없는 기운일 경우는 음간일 경우는 음간을 가져오고 양간일 경우는 양간을 가져와서 살펴봅니다.

인목의 지장간 속에는 , , 이 들어 있습니다.

 

인목이 갑목을 볼 때

갑목이 인목을 보면 건록지가 됩니다.
자신의 몸을 쓰는 의미도 있습니다.
복을 세운다는 뜻으로 자수성가의 의미가 있습니다.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청년기, 사회초년생의 시기를 나타냅니다.
육체도 정신도 성장을 마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인목 지장간에 무토, 병화, 갑목이 있습니다.

갑목이 인목을 보면 건록지가 되고 을목이 인목을 보면 제왕지가 됩니다.
에너지가 매우 강합니다.
갑인 일주는 비겁이 매우 강한 기운을 얻는 일주가 됩니다.
본인이 능력이 뛰어나고 추진력이 좋습니다.
이렇게 강한 기운으로 체력이 좋고 근면하며 성공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지가 건록지이면 책임감이 강하고 본인이 잘하는 경우(능력자)가 많습니다.
주체성과 주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형제들도 능력이 뛰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갑목이 나란히 있으면 서로 태양을 향해 뻗어나가는 성향이 있는데 이럴 경우를 두고 갑갑하다고 말합니다.
서로 햇빛에 닿으려고 경쟁하느라 위로 뻗어나가느랴 실속이 없는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실속을 잘 챙기지 못하는 면이 있습니다.
형제가 있다면 서로 능력자이고 직진 성향이기 때문에 사이가 안좋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목이 병화를 볼 때

병화 식신이 인목에서 장생지가 됩니다.
머리가 좋습니다.
공부하는 것을 잘하고 가르치는 일을 잘합니다.
공부분야, 교수, 전문직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직접 사업을 하는 추진력이 있어 장사, 사업도 중년 이후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화 식신이 장생지의 기운을 얻어 말을 잘합니다.
잘먹고 일도 잘합니다.
친구와 부모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목이 무토를 볼 때

무토 편재가 인목에서 장생지가 됩니다.
결과물을 만드는 재능, 돈버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강하게 사업을 하고 싶어 합니다.
강한 비견이 식신을 통해 재성으로 연결되는 구조(비식재 구조)이기 때문에 자신의 손, 발, 말, 표현력, 재능을 활용하는 분야로 돈을 버는 분야(장사, 사업)에 종사한다면 큰 돈을 벌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목이 경금을 볼 때

경금 편관은 인목에서 절지가 됩니다. 직장 생활이 힘듭니다.
본인이 책임감이 좋아서 열심히 일하고 식신+편재의 기운으로 결과물도 잘내는 편이지만 독립적인 성향, 주체적인 성향이 강해 남 밑에서 일하기 싫어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일도 잘하고 능력도 좋은 편인데 조직에 융화가 잘 안되는 모습입니다.
직장도 자주 옮깁니다.
갑인 일주의 경우 식신이 목화통명 되어서 공부해서 들어가는 좋은 직장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중년 이후에는 자기 사업, 장사, 프리랜서, 자유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인일주는 남과의 경쟁력이 있는 일주이고 능력도 있어 항상 위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인목이 임수를 볼 때

임수 편인은 인목에서 병지가 됩니다. 병지는 십이신살로 역마살에 해당합니다.
어머니가 감수성(병지)이 풍부하고 똑똑합니다.
어머니가 바쁘실 수(역마의 기운) 있습니다.
또는 어머니가 병지 말 그대로 병약하실수도 있습니다.
어머니의 건강을 위해 여행이나 산책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목에 역마의 기운이 있기 때문에 공부를 하기 위해 유학 갈 수 있습니다.

 

십성에 따른 갑인일주

일지에 비견이 있어서 강력한 추진력과 결단력이 있고 리더쉽도 있습니다. 배짱이 있습니다.

자기 주장이 강하고 주체성이 강합니다.

자존심이 강해 남 밑에 있기를 거부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갑인 일주 남녀의 기운 활용

갑인 일주의 경우 맞벌이가 많습니다.

 

남자 갑인일주의 경우(결혼, 배우자, 자녀)

남자의 경우 인목에 갑목 비견, 병화 식신, 무토 편재 있어 비식재 구조로 일지의 지장간이 식신생재가 되는 모습입니다. 일지에 비견이 정기로 나왔음에도 처복 있는 편입니다.
아내가 능력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처가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병화 식신이 장생지에 놓여서 처가가 괜찮은 편입니다.

같은 비견이기에 친구같은 남편, 친구같은 아내입니다.
서로 동등한 위상이기에 친구처럼 잘지내다가도 갑인 일주는 목의 성향으로 논리적이어서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면 사과, 양보를 안하기 때문에 부부싸움을 하게 되면 서로 자존감이 높으며 부부(둘다 능력자) 사이에 자존심을 강하게 내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부부 생활이 힘들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남자의 경우 경금 편관이 절지에 놓이기 때문에 자식이랑 인연이 약한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안친한 성향이 있습니다.

자식이 공부하기 위해 자취, 기숙사에 산다던지 아니면 본인이 바뻐서 주말부부를 하고 있거나 해서 떨어져서 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자의 경우 자식과 멀리 떨어져 지낼수록 자식과 사이가 좋아지는 아이러니한 구조입니다.

 

여자 갑인일주의 경우(결혼, 배우자, 자녀)

천간 갑목 비견 + 지장간 갑목 비견 + 지장간 병화 식신 + 지장간 무토 편재로 비식재 구조이기 때문에 강한 비견의 생을 받은 병화 식신이 되기 때문에 자식이 똑똑합니다.
식신이 재성을 생하는 구조가 되어 자식이 효자, 효녀가 많습니다. (여자에게 식상의 기운이 자식입니다.)

식신이 강해서 자기 주장이 강하며 남자에게 지지 않으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가부장적인 남자를 만나거나 여자를 통제하거나 장악하려는 남자를 만날 경우 이별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가능하면 성격이 무던한 남자를 만나고 내 말을 흘려들을 수 있거나 마음이 넓은 남자를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강한 식신의 에너지를 사회 활동을 위해 사용하면 좋습니다. 식상은 관성(남자)를 밀어내는 힘인데 본인이 일을 하면 남자를 밀어내는 현상이 덜해집니다.
만약 식신의 기운으로 남자에게 자기 주장을 많이 해서 남자가 떠난다고 하면 보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갑인일주 여자는 본인이 능력이 있어서 잘 사는 편입니다.

목이 강해지면 비견의 힘이 강해져서 관성을 쓰기가 힘들어집니다.
남편보다는 자식에게 집중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갑인일주 직업

사업분야 : 식신과 재성이 장생지에 놓이기 때문에 개인 사업, 장사, 프리랜서 등에 잘 맞습니다.

비견 활용(식신 활용) : 공부를 해서 들어갈 수 있는(식신활용:기술분야) 공무원, 전문직 종사자가 많습니다. 또는 비견을 활용한 개인사업, 장사, 자영업.

십이운성 건록지는 십이신살 망신살에 해당합니다. 자신을 여러 사람 앞에 노출 시키는 직종(장사, 자영업, 개인사업) 자신을 사회에 드러내는 직종도 잘 맞습니다.

건록지 활용 : 개인 사업, 장사.

망신살 활용 : 의료 분야, 다른 사람의 주목을 이끌어 내는 분야.

갑인 일주는 갑목이 인목을 보았을때 건록지에 놓이고 을목이 인목을 보았을 때 제왕지에 놓여서 (비겁활용) 자신의 몸을 쓰는 분야라든지, 직장 내에서 독립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부서나 분야, 자기 사업, 장사 분야도 좋습니다.

 

갑인 일주는 식신 병화와 편재 무토가 장생지에 놓이기 때문에 사업에 유리합니다.
돈버는 데 탁월한 재능이 있습니다. (천간에 무토가 뜨면 돈을 벌든 못 벌든 사업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병화가 천간에 있을 경우 식신을 활용하는 분야, 방송, 미디어, 교육 분야, 요식업, 기술 분야도 괜찮아 보입니다.)
식신이 장생지가 되기 때문에 자신의 손,발, 말, 표현력, 재능을 활용하여 돈을 버는 사업 활동을 하면 좋습니다.

직장 생활보다는 전문직이 더욱 좋습니다.
연구 분야, 하여 일을 할 수 있는 분야가 좋습니다.
갑목이 현침살도 되기 때문에 의료 분야, 계수나 자수를 보았을 때 (자수의 물상 활용)미세하고 정밀하게 하는 행위의 감각을 요하는 최첨단 직업군, 공학이나 프로그래머 분야 등이 좋습니다.

갑인일주는 임수 편인이 인목을 보았을 때 병지에 놓이기 때문에 지적으로 발달되어 있고 머리가 좋습니다.
연구직, 개발분야(전자, IT계통)에 능력이 있습니다.
편인이므로 교육자, 연구 기관에 종사가 가능합니다.
편인(외국어, 전문 지식)이 역마에 놓였으므로 무역원, 외교관도 가능합니다.
편인이 병지에 놓였으므로 의사, 약사 의료 분야도 가능합니다.

갑인일주는 관성이 절지에 놓이므로 일은 잘하나 직장에 뜻이 없습니다.
마음 속으로 개인 사업,장사에 관심을 품고 있습니다.

목이 강해지면 금이 세력이 약해집니다.
관성을 쓰기가 힘들어져 직장 생활에 맞지 않습니다.
사주(설계도면)에서 별도로 관성이 안보이면 이런 성향은 더욱 강해집니다.

 

갑인 일주 기타

하늘(천간)의 나무의 기운이 땅(지지)에서도 뿌리를 내린 모습입니다.
큰 나무, 거목의 모습이며 큰나무는 세상에 쓰임이 많습니다.(예:대들보)
큰 부자가 되거나 크게 성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축이 공망이 되므로

자수 정인의 분야인 보편적인 학문 분야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편인을 쓰는 전문 분야는 좋습니다.

축토가 공망이 되므로 갑목이 쓸수 있는 천을귀인 미토와 축토 중에 축토가 등급이 살짝 내려갑니다. (그래도 귀인은 귀인입니다.)
축토가 사주(설계도면)에 있거나 운에서 축토가 오게 되면 정재(꼼꼼함, 계산력)의 작용력이 약해집니다.

공망은 일주와의 작용력이 약해지는 지지를 뜻하는데 저는 공망이 작용한다고 봅니다.
본인이 아니면 그 작용력을 느끼기 어려울 정도의 작용력이라고 생각되고요.
가끔 작용을 하므로 상담을 주로 하시는 분들은 공망을 무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갑인일주는 천록귀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인 일주 유명인

배우 류승범, 배우 박신혜, 배우 강소라, 가수 진(BTS), 가수 겸 배우 에릭, 전 리듬체조 선수 손연재, 배우 이광수, 가수 성시경, 배우 김민정, 가수 겸 배우 블락비 피오, 배우 전인화, 가수 윤하, 올라이즈 밴드 우승민.

 

배우 류승범
이미지 출처 : 인스타그램

배우 류승범 나무 위키 참조

시 일 월 년
○ 甲 甲 
○  申 申

갑인 일주입니다.
갑목이 2개 인목이 1개 목의 기운과 경금이 1개 신금이 2개인 금의 기운이 서로 대치하는 모습입니다.
금의 세력이 월지를 차지했기에 좀 더 우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갑신, 을유 대운으로 지지로 금기운이 계속 옵니다.
금의 왕지운이 와서 고생을 하다가(방을 구하지 못해 할머니, 형 류승완, 이삿짐과 함께 길에 나앉은적도 있을만큼 어렵게 살았다고 합니다.) 20살 병술대운 2000년 경진년에 영화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로 영화계에 데뷔하였고 이 작품을 기점으로 인생의 터닝 포인트를 맞이했습니다. 식신이 편관을 제살하는 운입니다. 명예가 높아질 수 있는 운입니다.
영화 출연을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2001년부터 2010년까지 CF를 많이 찍었습니다.
병술대운에 병화는 식신이고 술토는 편재여서 이때 번 돈으로 강남의 2채 건물주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10살 연하인 슬로바키아인과 결혼하여 2020년생 딸을 낳고 현재는 프랑스에 거주하며 잘 살고 있습니다.

갑인 일주의 경우 본인도 능력자이면서 형제가 능력자인 경우가 많은데 형이 영화감독 류승완입니다.

갑인일주는 건록지에 있어서 스스로 자수성가하고 자립적, 독립적인 성향이 매우 강한데 프랑스에서 수염과 머리를 깎지 않고 피부도 태운 채로 목격되는 경우가 많아 팬들에게는 ‘보헤미안 배우’라고 불리웁니다.

보헤미안 뜻 : 사회 관습에 구애되지 아니하고 방랑적이며 자유분방한 생활을 하는 사람.

2023년 계묘년은 천간으로는 천간으로는 살인상생이 되는 운이고 지지로는 겁재가 편관을 상대해주는 운입니다.
디즈니 플러스의 “무빙”에 회복 능력을 지닌 프랭크 역으로 출연하였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