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운성 관대지 뜻, 특징, 보는 법, 응용

 

 

십이운성 관대지 冠帶支

십이운성 관대지_
십이운성 관대지, 넘어져도 오뚜기 처럼 다시 일어나 도전하는 날렵함과 패기가 있는 관대지의 모습.

 

1. 십이운성 관대지란

십이운성 관대지 뜻

십이운성 관대지, 冠한자로 갓 관, 帶띠 대, 支가를 지를 씁니다.

머리에 갓을 쓰고 허리에 띠를 두른다는 의미입니다.
갓을 쓰고 띠를 두를 때는 결혼하거나 벼슬을 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요즘으로 치면 공무원 9급, 7급, 5급 또는 공직 진출, 고시 합격, 취업 등에 해당하는 경우라 볼 수 있습니다.

관대지는 인간의 생애에서 나이로 치면 청소년기입니다.
넓게는 사춘기가 시작되어 사회 생활을 시작하기 전단계(20대 중반까지)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징

청소년기에는 날렵함과 패기가 있고 젊음이 있습니다.
되든 안되든 시도하는 에너지가 충만합니다.
밀어붙이는 힘으로 인한 카리스마가 있습니다.
투쟁심, 전투력이 강합니다.
승부욕이 강합니다.

대신 제왕지나 건록지에 비해 지식이 부족하며 삶의 노하우가 부족하여 시행착오를 많이 겪게 됩니다.
젊어서 에너지는 넘치는데 삶의 노련함이 떨어지는 모습이어서 자신의 스타일로 이것저것을 시도하면서 여러 시행착오를 겪게 되고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자기 멋대로 하는 것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에너지는 거의 비슷하지만 제왕지나 건록지에 비해 완숙미가 부족한 편입니다.

일간 기준으로 관대지가 있을 경우 감정 기복이 심한 편입니다. (중2병 걸렸을 때의 청소년 시기를 생각해보면 됩니다.)

뒤를 생각하지 않고 일을 저지르거나 일단 시작하고 보는 성향이 강하고 화가 나면 뒤를 생각하지 않고 뒤엎어 버리는 성향이 있습니다.
굽힐 줄 모르는 이런 성향 때문에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며 주변에 적들이 생기기도 합니다.

자존심이 매우 강하고 그러면서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모습도 공존하며 아직은 세상 물정에 밝지 못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도 자아가 확실히 나타나기 시작하여 주체성이 있습니다.

실패나 좌절을 두려워 하지 않는 편입니다. 십이운성 관대재, 꿈과 희망이 있는 인생의 생애주기 청소년기를 뜻하는 나이입니다.

‘나는 어른이 됐다.’

고 여기지만 주변의 어른들이 보기에는 아직 애입니다.
용기와 패기가 있고 직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겉모습만 어른이며 성급하고 조급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대는 한자에서 제복, 유니폼을 입는다는 뜻도 되며 옷에서 멋스러움을 추구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진술축미가 관대지에 놓이기 때문에 화개의 기운(춤, 미술, 음악, 예능)이 많은 편입니다.

일간 기준으로 관대지가 있으면 신체능력이 좋은 편입니다.
활동성과 운동성이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청소년기의 모습이고 아직 배워나가는 모습이며 사회를 경험해 보지 못한 모습이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이해나 사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모습입니다.
몸은 계속 해서 성장해 나가면서 어른이 되어가는데 사회는 아직 겪어보지 못한 상태(정신이 몸의 성장을 뒤쫓아 가는 상태)입니다. 무늬만 어른의 모습입니다.

일간을 기준으로 관대지를 가지고 노력한 만큼 성과가 주어지지 않거나 인정을 못받는 모습이지만 나중에 건록지 제왕지로 가는 기운이기 때문에 사회적인 인정, 성과가 인생 후반에 주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래가 희망적인 모습입니다.

머리를 숙일줄 아는 마음과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왕성한 에너지를 뽐내기 보다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에게 관용을 베푸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성격

십이운성 관대지가 있으면 앞뒤 재지 않고 뭐든 해보려는 성향이 있으며 잔소리를 싫어하는 편입니다. 자기의 잘못을 지적하는 말을 싫어합니다.

본인에게는 관대한 편인데 남을 인정하거나 동정하거나 관용을 배풀거나 하는 자비로운 모습과는 거리가 먼 모습을 보입니다.

에너지가 충만하기 때문에 자신을 믿는 성향이 강하고 자신을 우월하게 여깁니다.
자립심이 강함 편이며 혈기가 왕성하고 야심만만한 편입니다.
자기 주장을 강하게 하며 질풍노도의 시기를 뜻합니다.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자만에 빠져있다고 볼수도 있고 건방을 떤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관대지만 있고 관성이 없을 경우 겸손한 마음과 수양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남자 또는 여자가 일지에 관대지를 두고 있으면 왕성한 에너지로 사회 진출에 유리한 편입니다.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오뚜기 처럼 다시 일어나 도전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너지는 충만한데 충만한 에너지에 비해 제약을 많이 받는 나이대입니다.
조급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육체적 왕성하게 성장하는 시기이며 용기와 패기, 박력이 넘치는 시기입니다.

장생, 목욕, 관대는 성장기의 에너지입니다.
에너지가 계속 성장하고 있는 모습이기 때문에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사회를 살아가는 데 지혜나 요령이 부족하고 미숙한 모습이며 자신의 왕성한 에너지를 이용하여 직선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직진하는 편입니다.)

 

2. 십이운성 관대지 보는 법

십이운성 관대지 표
천간
지지
십성 편인 식신 편인,편관 편재,식신

  천간 갑목 또는 계수가 지지에 축토를 만나면 십이운성으로 관대지가 됩니다.

  천간 을목 또는 병화 또는 무토가 지지에 진토를 만나면 십이운성으로 관대지가 됩니다.

  천간 정화 또는 기토 또는 경금이 지지에 미토를 만나면 십이운성으로 관대지이 됩니다.

  천간 壬임수 또는 신금이 지지에 술토를 만나면 십이운성으로 관대지가 됩니다.

 

 음간 관대지

음간의 관대지는 신금만 빼고 양인이 되기 때문에 성격, 성향적으로 제왕, 건록지와 거의 필적할 만큼 강해집니다.
노련미나 생각의 깊이는 건록지나 제왕지보다 떨어지는 편입니다. 에너지는 건록지, 제왕지와 거의 비슷합니다.

음간 을목는 진토에서 양인(겁재 업그레이드 판)이 됩니다.
프로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간 정화는 미토에서 양인(겁재 업그레이드 판)이 됩니다.
프로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감 기토는 미토에서 양인(겁재 업그레이드 판)이 됩니다.
프로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간 계수는 축토에서 양인(겁재 업그레이드 판)이 됩니다.
프로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대지와 백호가 겹치는 경우

  음간 계수는 축토에서 백호가 됩니다.

  양간 壬임수는 술토에서 백호가 됩니다.

 

 관대지와 괴강살이 겹치는 경우

  양간 무토는 진토에서 괴강이 됩니다.

  양간 壬임수는 술토에서 괴강이 됩니다.

  戌丑未진술축미 화개의 기운이라 음악, 그림 등을 잘 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대는 양인, 백호, 괴강의 기운과 같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양인, 백호, 괴강과 관대의 기운을 직업적(활인업 : 의료 관련 분야, 법조계, 군인, 경찰, 검찰)으로 쓰면 프로페셔널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양인, 백호, 괴강과 관대의 기운을 잘못 쓰면 인간관계에서의 마찰, 트러블 발생, 적대적 관계 형성, 심할 경우 관재구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진, 정미, 무진, 己未기미, 壬임술, 계축 일주는 관대지를 지지에 두고 있는 일지입니다.

 

3. 십이운성 관대지 응용 

 일간 기준으로 관대지의 위치에 따라 나의 성격을 풀면 된다.

년지 : 국가, 할아버지, 할머니가 관대지의 성향을 닮았습니다.
소년기에 강인하고 활동력이 있고 승부욕이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월지 : 사회, 부모님이 관대지의 성향을 닮았습니다.
청년기에 강인하고 활동력이 있고 승부욕이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일지 : 나의 성정이 관대지의 성향을 닮았습니다.
중년기에 강인하고 활동력이 있고 승부욕이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시지 : 나의 자녀가 관대지의 성향을 닮았습니다.
말년기에 강인하고 활동력이 있고 승부욕이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일간을 기준으로 월지가 관대지가 되면 강인하고, 활동력 있으며 승부욕이 있어 지기 싫어하는 관대지의 성향이 강화되는 모습입니다.

내기나 운동을 좋아하며 신체 능력이 매우 좋은 편입니다. 일간의 기운이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대지가 2개 이상이면

일간을 기준으로 일지, 월지에 관대가 있게 되면 아집, 고집이 강하며 성격이 급해지고 남들과 경쟁하려는 성향이 매우 강해집니다.
겁재의 업그레이드 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무모한 도전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자기주장이 강하고 고집도 강해서 융통성이 부족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남의 허물을 비판하고 공격하기 좋아하는 성격이고 그러면서 자기 허물이나 자기 잘못은 잘 모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간 기준 관대지가 2-3개 이상이면 에너지가 많기 때문에 스포츠 분야가 좋습니다.

 

음간 관대지일 경우

음간 관대지일 경우 신금 일간만 빼고 다른 일간들은 양인도 같이 관대지가 되기 때문에 경쟁심이 매우 강하고 이기기 위해서 수단 방법 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기운을 직업적으로 풀게 되면 프로의 모습을 보이게 되며 잘못 사용할 경우 무대포적인 성향을 보이기 때문에 전략적인 능력이 떨어지고 그러다 보니 적을 만들고  인간 관계에서의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이 볼 때는

‘건방지다. 날뛴다. 나댄다. 무례하다.’

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관성의 적절한 제재가 없을 경우 항상 마음을 수양한다던지 반대로 관대지의 성격에 맞게 운동으로 에너지를 발산하면 좋습니다.

 

예시1

○ 壬 ○ 
○ ○ ○ 

임수일간이 년간에 정화를 보고 있고 정임합이 되고 있습니다.
년간 정화는 년지 미토를 보아서 관대지가 되었는데 정화의 에너지가 강한 모습입니다.
이렇게 되면 재성의 분야인 돈, 사업, 납품, 유통, 판매 분야로 진출 할만큼 돈을 유통할 수 있게 됩니다.
정화 정재의 에너지가 매우 쓸만한 모습입니다.

 

예시2

○ 壬 ○ 
○ ○ ○ 

壬임수일간이 년간에 기토 정관을 보고 있습니다.
년간 기토는 년지의 미토를 보아서 관대지가 되었는데 기토의 에너지가 강한 모습입니다.
이렇게 되면 정관의 분야인 국가 공무원, 대기업, 큰 조직에 소속되어 인생을 살게 됩니다. 기토 정관의 에너지가 매우 쓸만한 모습입니다.

 

예시3

○  ○ ○
○   ○

일간 신금이 월지에 술토를 보아서 십이운성 관대지가 됩니다.
동시에 신금이 일지의 사화를 보면 사지가 되는데 관대지의 에너지가 강한 모습과 사지의 생각이 깊은 모습이 공존하는 형태로 살아가게 됩니다.
도전 정신과 패기가 있고 깊이 있게 생각하는 힘도 가진 사주(설계도면)이 되는 모습입니다.

 

예시4

 丙  
 辰 辰 

병화 일간이 진토를 보아서 일간도 관대지를 얻었고 월지에 진토를 보아서 관대지가 되었습니다.
월간의 무토도 일지와 월지에 관대지를 보아서 세력을 얻었는데 이런 구조라면 식신(손, 발, 말, 표현력)을 쓰는 분야로 진출할 수 있게 됩니다.
식신의 에너지를 쓰는 제조, 생산, 무토가 일지, 월지의 진토를 보기 때문에 활인업 분야인 군인, 경찰(관성이 없어서 경찰시험에 합격하기는 많이 어려울 듯 하지만 세운에서 활용해서 합격하게 되면 되면 좋은 경찰이 될수 있을 듯 합니다), 또는 관대지의 승부욕, 에너지 활용한 운동선수 등이 적합한 모습입니다.

 

예시5

○  ○ ○
○  ○ ○

기토 일간이 일지 미토를 보아서 관대지가 되었습니다.
비겁 관대지가 되면 몸을 활용하면서 살아가게 됩니다. 또는 양인도 되기 때문에 전문적인 기술을 익히는 방향으로 살아가기도 합니다.

 

예시6

○  ○ 
○ ○ ○ 

병화일간이 년간에 무토 식신을 보고 있습니다.
년간의 무토 식신은 년지의 진토 관대지를 가지고 있는데 이런 구조가 되면 부하직원이나 후배가 에너지가 매우 강한 형태이며 무진 괴강이 되기 때문에 에너지의 폭발력이 있습니다.
부하직원이 쓸만한 에너지를 가진 구조입니다. 부하 직원이 유능합니다.
또는 내가 식상(손, 발, 말, 표현력)을 이용해서 부하 직원 또는 후배들과 만들어 내는 것들이  쓸만한 모습입니다. 에너지가 있습니다.

 

예시7

○   ○
○   ○

을목 일간이 일지 묘목을 가지고 있어 관대지인데 월간 기토 편재를 보고 있습니다.
월간 기토 편재는 월지 미토를 십이운성 관대지로 두고 있어서 힘이 매우 강한 모습입니다.
양인의 힘도 가지고 있는 관대지입니다.
이런 구조라면 아버지가 매우 유능하거나 부모가 재산이 있어 내가 재물, 금전적인 혜택을 본다던지 또는 본인의 힘으로 청년기에 사회적인 성공(편재가 월간 자리이기 때문에)을 하여 젊은 시기에 큰 재물을 벌 수 있는 사람입니다. 편재를 일지 묘가 묘미 합으로 가져오는 모습입니다.

 

예시8

○ 壬  
○ ○  

壬임수 일간입니다.
월간의 병화 정재가 월지의 진토를 보고 있어 관대지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돈, 재물입니다.

년간 기토도 년지의 미토를 가지고 있어서 관대지의 에너지와 양인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둘 다 사용할 수 있는 사주가 됩니다.
다만 이런 구조일 경우 일간의 에너지가 약해 보이는데 에너지가 약할 경우 국가 조직이나 공무원, 대기업에 몸을 의탁하여 살아가는 형태가 되고 일간이 강하면 본인이 편재(사업, 유통, 판매, 납품)를 활용할 수 있다고도 보고 기토 정관 국가 조직이나 공무원, 대기업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예시9

○   ○
○   

여자 己未기미 일주입니다.
일간 기토가 일지 미토를 보아서 관대지가 됩니다. 기토가 월지 오화를 보아서 건록지가 됩니다.
아버지가 술주정을 하여 고생이 많았는데 관대지의 도전 정신과 건록지의 집안을 일으키는 힘으로 이겨냈습니다.

월간의 갑목은 진토를 보아서 쇠지를 가지고 있어서 강한 편인데 일간 기토와 합이 되어 유정한 모습입니다. 대기업에 취업하였습니다.

 

유명인

십이운성 관대지 - 이상화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 인스타그램

대한민국 전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 이상화 나무 위키 참조

시 일 월 년
 丙  
 辰  

병화 일간이 일지에 진토를 가지고 있어서 관대지가 되었습니다.
월간의 병화는 월지의 인목을 보고 있어 장생지가 됩니다.

년간의 기토가 년지의 사화 상관을 보아서 제왕지가 되었습니다.

에너지가 상승하는 기운인 장생과 관대지를 월지와 일지에 두고 있으며 년지의 기토 상관이 년지 사화를 제왕지로 두고 있어서 손, 발, 말, 표현력을 쓰는 분야의 재능을 국가적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2013년 솔트레이크 시티에서 36초 36의 기록을 세워서 여자 스피드 스케이팅 500m 세계 신기록을 보유 중입니다.

10여년 간 여자 스피드 스케이팅 500m 종목에서 빙속여제라는 별명을 갖고 있을 정도로 최강자로 군림했던 레전드급 선수입니다.

조선일보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슬럼프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저는 슬럼프가 자기 내면에 있는 꾀병인 것 같아요. 마음 속 어딘가 하기 싫은 구석이 있는데, 슬럼프라고 핑계 대면서 계속 안 하는 거죠. 저는 반대로 계속 도전했어요. 끊임없이. 혼자 야간 운동을 한 적도 많았어요. 그런데 다음 경기에서 성적이 또 안 좋아요. 그래도 주저하지 않고 또 달렸어요. 또 안 좋아요. 그런데 아주 조금씩 조금씩 좋아지는 게 보여요. 아주 미세하게. 그런 변화는 자기밖에 모르는 거예요. 그 미세한 작은 발전을 토대로 달렸어요. 계속…”

라고 답했습니다. 관대지의 성격이 잘 드러난 인터뷰입니다.

월지 인목 편인의 전문적인 기운과 일지 진토 관대지의 끊임없는 도전정신, 미토 제왕지를 깔고 앉아 있는 기토 상관(노력형 천재)의 기운을 잘 활용하여 선수 시절 빛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복을 세우는 모습 건록지가 궁금하다면?

십이운성 관대지와 비슷한 십이신살 월살이 궁금하다면?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