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신살 뜻, 특징, 보는 법, 응용

 

 

효신살 梟神殺

효신살 - 올빼미가 나무에 앉아 있습니다.
효신살, 밤의 세계를 지배하는 올빼미 효梟 한자를 쓰며 어머니와의 관계가 안좋을 가능성이 존재 하지만 능력도 많은 편입니다.

1. 효신살이란

효신살, 한자를 梟올빼미 효, 神귀신 신, 殺죽일 살을 쓴다.

특징

효신살은 일지에 편인 또는 정인이 있어서 든든한 백그라운드, 뒷배를 가지고 있는 경우(육친으로는 주로 어머니가 된다. 든든한 자격증, 높은 학력)가 많습니다.

효신살은 일지가 일간을 생하는 관계를 말합니다.
일지는 나를 나타내는 일간과 같은 기둥이며 가장 가까운 곳입니다. 그 일지 자리에 어머니를 나타내는 편인(갑자, 을해, 무오, 기사일주는 정인)을 두고 있으므로 살면서 어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나와 가까우므로 어머니와는 애증(사랑하거나 미워하는)의 관계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는 편인이 음양이 같으면서 나를 생하여주는 작용이기 때문이며 음양이 같아 밀어내는 작용 또한 존재하게 되어 나에게 잘해주기는 하는데 뭔가 나의 마음에는 차지 않는, 어머니에 대한 애정을 더 갈구하게 만드는 작용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정인은 음양이 달라서 끌어당기는 작용에 의해 나에게 잘해주면서 애정도 많이 주는 편이지만 편인은 나에게 잘해주기는 하나 형제가 있다면 형제를 더 이뻐하거나 일하느라 바뻐서 물질적인 지원은 받지만 정신적인 애정을 잘 못받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효신살은 어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살아가는 모습입니다. 어머니를 나타내는 편인이 위치로 치면 배우자 자리, 중년을 나타내는 일지에 들어있기 때문에 결혼 후에도 어머니와 가까운 곳에서 살거나 어머니의 영향력을 많이 받으면서 살게 됩니다. 결혼 후에도 어머니의 영향력을 많이 받는 다는 것은 남자는 아내와 어머니의 고부갈등, 여자는 남편과 어머니의 장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자의 경우는 일지에 편인이 있어서 여자에게 자식을 뜻하는 식신 또는 상관을 극을 하기 때문에 자식이 크면서 건강이 안좋을 수 있으니 각별한 케어가 필요합니다. 또는 본인의 생각이 너무 강해서 자식에게 그 생각을 강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효신살은 여자의 경우 어머니의 애정이 과해서 자식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자의 경우는 자식이 사주(설계도면)에 효신살이 있거나 본인에게 있으면 자식에 대한 과잉보호로 인한 문제가 있거나 본인이 자식에게 필요하지 않은 것을 지원해 주면서 자식이 어머니의 애정을 잘 못느끼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인은 편재(또는 정재)로 제어해서 써야 부작용이 덜합니다.

2. 효신살 보는 법

효신살 표
일간
일지







일간의 글자를 기준으로 봅니다.

일지의 글자를 기준으로 봅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갑목이고 일지가 子자수이면 효신살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을목이고 일지가 亥해수이면 효신살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병화이고 일지가 인목이면 효신살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정화이고 일지가 묘목이면 효신살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무토이고 일지가 오화이면 효신살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己기토이고 일지가 사화이면 효신살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경금이고 일지가 진토이면 효신살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경금이고 일지가 술토이면 효신살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신금이고 일지가 미토이면 효신살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신금이고 일지가 축토이면 효신살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壬임수이고 일지가 신금이면 효신살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癸계수이고 일지가 유금이면 효신살이 됩니다.

3. 효신살 응용

올빼미의 특성과 편인의 특성 및 작용

올빼미는 보지 않고도 먹이감을 찾을 수 있고 유령처럼 날아다니며(날개짓 할 때 스텔스모드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어둠속에서도 볼 수 있는 새. 동물세계의 초능력자 같습니다. 매가 낮의 세계를 지배한다면 올빼미는 밤의 세계를 지배합니다. 육식계인데 꽤나 귀엽게 생겼습니다. 육식조 가운데 밤에 사냥할 수 있는 동물은 올빼미 뿐입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올빼미를 지식의 새로 여긴다고 합니다. 아테나 신과 함께 하는 새입니다.

동양에서는 불인(不仁)과 악인(惡人)의 상징으로 치부되어 왔습니다. 예로부터 어미를 잡아먹는 흉악한 새로 알려져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능력이 확실한데 인성에 논란이 있는 인물을 효웅(梟雄 : 올빼미 효, 수컷 웅)이라고 부르거나 죄인의 목을 베는 것을 효수(梟首 : 올빼미 효, 머리 수)했다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올빼미는 머리는 270도까지 회전하는데 이 능력 때문에 효수라는 말이 생긴 듯 합니다.

올빼미의 거주지는 보통 나무의 구멍 속을 둥지로 두고 알과 새끼를 보호하며 살아갑니다. 올빼미는 텃새이며 텃세가 매우 강한 새입니다. 어린 개체는 부모가 죽고 나서 자기의 텃세권을 마련하지 못하면 굶어죽기도 합니다.

일지는 배우자 자리이고 일간과 가장 가까운 자리인데 편인 또는 정인을 두고 있으므로 어머니의 영향을 강하게 받으며 인생을 사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머니의 영향을 받으면서 사는 것이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지만 결혼 후에는 단점(고부갈등, 장서갈등)이 많아지기 시작합니다. 어머니의 영향권을 벗어나려면 멀리 이사를 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올빼미는 머리에서 눈이 무려 70%를 차지합니다. 사람 눈은 머리에서 5%를 차지합니다. 올빼미는 이 커다란 눈으로 빛을 최대한 받아들입니다. 안구 뒷편에 있는 망막에는 간상세포가 많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희미한 빛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해 대상에 대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람보다 2.5배 더 밝게 사물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편인도 순간적으로 받아들이는 정보량이 많은 모습, 눈치가 빠른 모습인데 올빼미의 많은 정보량을 습득하는 시력과 닮았습니다.

올빼미는 놀라운 기억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밤에 날아다니며 사물을 보지 않고 피할 수 있습니다.

편인의 장점을 살리는 정재, 편재

편인은 본인의 생각이 너무나 강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부작용(생각이 너무 강해서 현실과 동떨어지는 현상)을 겪기도 합니다. 편재(또는 정재 : 재성은 현실성을 뜻합니다. 생각이 강하고 공상을 잘하는 편인에게 현실성을 부여합니다.)로 제어해서 사용하면 편인의 부작용이 약해지게 됩니다.

장점

정인 또는 편인이 있으면 받아들이는 힘(공부, 학습능력)이 좋고 편인의 경우 직관력이 좋은 편입니다.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지 않은 지식을 활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전문지식, 기술분야, 예술분야를 잘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지에 편인 또는 정인을 가지고 있으므로 지식을 습득하거나 받아들이는 힘이 좋으며 교육, 지식 기반, 전문 지식, 자격, 라이선스 관련, 문서 관련된 일에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편인은 음양이 같으면서 나를 생하여 주는 에너지입니다. 음양이 다르기 때문에 밀어내는 작용이 있어 일반적인 공부나 상식은 약할 수 있으나 본인이 흥미를 보이는 분야는 매우 깊이 있게 지속적으로 파고들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지식을 파악할 수 있는 힘을 지니게 됩니다. 전문지식, 예술 분야, 기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모습도 지니고 있습니다.

정인과 편인이 있어야 장기 기억력이 필요한 시험(고시, 공무원 시험, 오랜 기간 준비해야 되는 시험)에 유리한 모습을 보입니다. 일지에 가지고 있으므로 대체로 기억력이 좋은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놀라운 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빼미의 얼굴이 안테나 같이 생겨서 소리를 깃털에 숨겨진 두 귀로 모아서 들을 수 있습니다. 귀의 위치가 대각선으로 존재하여 좌우로 들리는 소리, 위아래로 들리는 소리를 공간감 있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편인을 지니고 있으면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분야의 지식을 지속적으로 습득하는 데 유리한 모습을 보입니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순간적으로 정보를 캐치하는 능력이 좋으며 직관력이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편인이 있으면 눈치가 빠른 편입니다.

편인의 여부로 보는 효신살의 작용력

효신살은 일지에 대부분 편인을 두고 있습니다.

子갑자일주, 亥을해일주, 무오일주, 기사일주는 지장간의 정기가 정인(인수)이 됩니다. 

갑자일주의 자수의 지장간에는 壬임수, 癸계수가 들어있습니다. 갑목일간이 癸계수를 보면 정인이 되지만 지장간 속의 壬임수를 지니고 있으므로 편인도 가지고 있습니다.

을해일주의 해수의 지장간에는 무토, 갑목, 壬임수가 들어있습니다. 을목일간이 壬임수를 보면 정인이 됩니다.

무오일주의 오화의 지장간에는 병화, 토, 정화가 들어있습니다. 정화를 보면 정인이 되지만 지장간 속에 병화를 보아서 편인도 가지고 있습니다. 양인살을 지니고 있으므로 전문적인 능력이 굉장히 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사일주의 사화의 지장간에는 무토, 경금, 병화가 들어있다. 기토일간이 병화를 보면 정인이 됩니다.

위의 4개의 일주들은 효신살의 효력이 일지에 편인을 지장간의 정기에 둔 다른 일주 보다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을해일주, 기사일주는 일지에 정인이 있으므로 어머니로 인한 애증의 관계가 잘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자일주, 무오일주는 정기가 인수이기는 하지만 편인을 지장간에 가지고 있으므로 어머니로 인한 애증의 관계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의 편인을 지지에 둔 일주들은 효신살의 부작용(어머니로 인한 애증의 관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정리하면 효신살 부작용(어머니와의 관계)의 세기

편인을 지지에 둔 일주들 > 갑자일주, 무오일주 > 을해일주, 기사일주

신살로 보는 것은 단식 판단이며 효신살이 강하게 작용할지 약하게 작용할지는 종합적으로 사주(설계도면)을 보아야 합니다.
정인이나 편인이 많을 경우 어머니와 관계가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인성이 좋은 작용을 하고 있느냐 나쁜 작용을 하느냐를 사주 전체를 종합적으로 보아야 제대로 효신살이 발동하는지 않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개념도 있다고만 알고 넘어가 주길 바랍니다.

유연함을 뜻하는 곡각살이 궁금하다면?

곡각살 뜻, 특징, 보는 법, 응용

답글 남기기